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보도자료

TOP

표준연, 세계 측정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자2024-05-20 08:36
  • 조회수214

- ‘측정과 함께 여는 지속가능한 미래’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이호성)20(), 세계 측정의 (WMD, World Metrology Day)을 맞아 원내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 2024년 세계 측정의 날 포스터

 

세계 측정의 날은 1875520,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측정표준 국제기구를 비롯해 KRISS 등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들은 과학과 산업의 기반이 되는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새로운 주제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 미터협약(Meter Convention): 미터법 도량형의 제정·보급을 목적으로 1875년 체결한 국제협약으로서, 길이와 질량의 단위를 미터 기반으로 제정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1959년 미터협약에 가입 후, 1964년부터 계량법에 기반해 미터법을 전면 실시했다.

 

올해 세계 측정의 날 행사 주제로는 측정과 함께 여는 지속가능한 미래(We measure today for a sustainable tomorrow)’가 선정됐다. 전 세계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는 지금, 측정표준의 역할과 책임을 고민하기 위해서다.

 

기념행사에서는 측정과학 및 측정 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표창을 받았다. 더불어 온실가스 감시와 미래 기후 예측을 주제로 주상원 국립기상과학원 원장의 초청 강연이 진행됐다.

 

KRISS 이호성 원장은 현재 경제·사회·환경 분야 전반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향성이 논의되고 있다라며 측정표준은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여 인류 사회가 미래를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보도자료(240520) 표준연, 세계 측정의 날 기념행사 개최.hwp (779.5KB / 다운로드:35) 다운로드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