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S 소식
TOPKRISS, ‘2024 과학기술인과 주민화합한마당’ 참가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자2024-11-22 11:16
- 조회수153
KRISS, ‘2024 과학기술인과 주민화합한마당’ 참가
- 유성구 꿈나무 과학멘토 프로그램 연계 과학대중화 활동 전개 -
▲ ‘2024 과학기술인과 주민화합 한마당’ 포스터
지난 11월 2일(토), 맑은 가을 하늘 아래에서 대전시 유성구가 주관한 ‘2024 과학기술인과 주민화합 한마당’이 대덕특구연구단지 종합운동장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빛나는 유니콘: 탄동천 계속되는 우리의 꿈‘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을 포함한 총 9개의 연구기관과 KAIST, 충남대학교 등이 참여한 홍보부스 및 과학체험행사를 비롯하여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탄동천 걷기, 다양한 공연이 준비되어 과학기술인들과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 KRISS 홍보 부스
KRISS는 ’유성구 꿈나무 과학멘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올해 새롭게 홍보 부스를 마련하여 참여하였다.
이번 KRISS 부스는 피라미드 만들기 체험을 중심으로 운영되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아이들은 피라미드를 지을 때 사용된 단위인 ’큐빗(cubit)’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피라미드를 만들어보면서 단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KRISS 황인용 홍보실장은 4,500여 년 전 이집트 피라미드가 이토록 정교하게 만들어진 비결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인류 최초의 단위인 ‘큐빗(cubit)’이 있었으며, 당시 통치하던 파라오의 팔꿈치에서부터 가운데 손가락까지의 길이에서 손바닥 폭을 더한 길이인 ‘로얄 큐빗(royal cubit)’을 기준으로 만든 ‘로얄 큐빗 마스터’란 기준자로 피라미드를 만들었다는 내용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였다.
또한, 2009년 이집트 국가측정표준대표기관인 NIS 기관장이 KRISS에 선물로 증정한 ‘로얄 큐빗 마스터’를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여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의 관심과 흥미를 느끼게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 피라미드 건축 때 사용한 기준자인 ‘로얄 큐빗 마스터’에 대한 설명자료 (KRISS 부스 비치)
피라미드 모형에 대한 제작을 마친 후, 아이들은 흥미로운 퀴즈에 참여하고 KRISS 홍보실에서 준비한 기념품인 귀여운 모양의 줄자를 받으며 단위에 대한 호기심을 키웠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본단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과학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KRISS가 보유하고 있는 이집트 NIS 측으로부터 받은 ‘로얄 큐빗 마스터’
* 2009년 12월 김명수 전 KRISS 원장이 이집트 국가측정표준기관(NIS)와의
업무협약(MOU) 체결 관련 이집트 방문 시 NIS 측에서 준 기념품
▲ 피라미드 만들기 체험하는 아이들/‘로얄 큐빗 마스터’에 대해 설명하는 황인용 홍보실장
※ [참고자료] KRISS 유튜브 [단위이야기] 1화 - 피라미드의 숨겨진 비밀 '로열 큐빗 마스터'
https://youtu.be/SCVk6bplrHQ?si=-0uAFAGYzoqMq8M0
이번 KRISS 부스에는 100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과학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고,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많은 지역 주민과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여 과학기술인과 지역 주민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과학대중화에 기여하는 자리가 되었다.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