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KRISS 소식

TOP

故 김재관 KRISS 초대소장 국가과학기술유공자 2023년 신규 지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3-12-28 09:00
  • 조회수436

 external_image

2023년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 설명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김재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초대원장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했다. 과학기술유공자 제도는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긍지를 높이고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인 큰 과학기술인을 지난 2017년도부터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해오고 있다.

*2022년 기준 81(20234명 추가 선정)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학기술유공자들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이들의 도전과 노고, 희생과 헌신을기려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존경받는 롤모델로 인식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2017년 고인이 되신 김재관 원장은 대한민국 제 1호 유치과학자이자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창립맴버로 중공업 기반 대한민국 산업화 설계와 국가표준의 기틀을 마련한 선구자이다.


external_image

2023년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 검색화면

 

특히 고인께서는 독일 유학시절 박정희 대통령 앞에서 한국 철강 공업 육성 방안을 전달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 제 1호 유치과학자로 한국에 돌아와서 박정희 대통령이 지정한 전문가팀에 속하여 10년간 지지부진 하던 제철소 설립 종합 계획(종합제철공장 건설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철강공업 개발에 관한 연구보고서)을 세웠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연간 생산량 103t 규모의 세계적인 종합제철소인 포항제철소이다.

 

자리를 옮겨 상공부 초대 중공업차관보 시절에는 고유모델 자동차 산업 육성안을 제시하여 각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통령과의 독대를 거쳐 이를 관철하였으며, 이후 탄생한 것이 국산 첫 승용차인 현대자동차의 포니.

 

이후 한국표준연구소 초대 및 제2대 소장을 지내면서 한국표준연구소 설립’, ‘대한민국 표준시국가표준제도(헌법)’, ‘국가표준기본법명문화 등 실질적으로 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갖는 1차 표준기관으로써 역할과 위상의 초석을 다지신 분으로 평가받는다.


external_image

연구원 초기 공사 모습


external_image국가계량표준과 공업화에 관한 지역회의 (1978.9.26~30)

 

2010년 원내기사로 다루었던 김재관 초대소장 인터뷰- 에서 본인을 국가 재건을 위해 쓰임을 받을 수 있던 행운아였다.” 라며 과거를 회상했던 것을 보면 국가 발전을 위해 헌신하셨던 일생과 고민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external_image

2010년 인터뷰 당시 모습 (김재관 초대 소장)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