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KRISS 소식

TOP

2021년 올해의 KRISS인상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2-01-06 09:00
  • 조회수1332

-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 -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

(왼쪽부터) 유대혁·박창용·이원규·허명선·김휘동 책임연구원

 

 

‘2021년 올해의 KRISS인상수상자로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이 선정되었다. 원자기반양자표준팀(허명선·이원규·유대혁·김휘동·박창용 책임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이터븀 광시계 ‘KRISS-Yb1’의 성능을 기존보다 20배 이상 향상해 세계협정시에 참여하는 데 성공했다.

‘KRISS-Yb1’20억 년 동안에 1 초 정도의 오차를 가질 만큼 정확하다.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은 20201월부터 20213월까지 14개월 동안 현재 초의 정의 한계에 근접한 정확도로 절대 주파수를 측정해 Metrologia에 게재했다.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이 개발한 이터븀 광시계 ‘KRISS-Yb1’

 


‘KRISS-Yb1’은 세계협정시 생성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시간의 표준인 UTC(KRIS)의 생성에도 이용될 예정이다. 실시간 UTC(KRIS) 운용과 정확도 향상을 통해 인터넷 및 무선통신망, 전력망 등의 성능 증대가 가능하며 한국형 항법시스템 KPS를 위한 시간 표준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이번 연구성과는 전국 KBS를 포함한 45개 이상의 매체에 보도돼 연구원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이에 힘입어 지난 10이달의 KRISS인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KRISS 원자기반양자표준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원규·유대혁·박창용·허명선·김휘동 책임연구원

 

이원규 원자기반양자표준팀장은 “20년간 꾸준히 진행된 광시계 연구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결과를 내어 뿌듯하다.”라며 이는 시간표준그룹에서 축적되어 온 원자시계 및 시각 비교 기술, 그리고 연구원의 꾸준한 응원이 바탕이 됐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선정 소감을 전했다.

이어 “2030년경 초의 재정의를 앞두고 세계 최고의 광세계 개발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