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KRISS 소식

TOP

9월 및 10월 이달의 KRISS인상 - 첨단오페란도분석팀 송승우 선임연구원,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 -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1-12-29 10:58
  • 조회수159

9월 및 10월 이달의 KRISS인상

- 첨단오페란도분석팀 송승우 선임연구원,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 -

 

 

 

1213(), 연구원 발전에 공헌한 우수 직원에게 수여하는 이달의 KRISS인상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9이달의 KRISS인상은 첨단오페란도분석팀 송승우 선임연구원이, 10이달의 KRISS인상*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이 수상했다.

 

* 원자기반양자표준팀 : 허명선·이원규·유대혁·김휘동·박창용 책임연구원


 

 

 

9이달의 KRISS인상수상자 송승우 선임연구원



 

9월 수상자인 첨단오페란도분석팀 송승우 선임연구원은 신소재 2차원 반도체층상물질과 관련 공정·측정·분석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2차원 반데르발스 층상물질*은 차세대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으며 최근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2차원 반데르발스 물질을 이용한 신소재 합성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층상 물질의 층간 거리를 정밀히 제어하고 측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반데르발스 층상물질 : 층간 결합이 반데르발스 결합, 즉 약한 층간 결합으로 이루어진 층상구조 물질

 


송승우 선임연구원은 고분해능 X선 회절을 활용한 역격자 공간 맵핑 기술을 개발해 2차원 반데르발스 층상 물질의 약한 층간 인력에도 불구하고, 기판의 결정구조와 격자 상수에 따라 박막 성장이 이뤄질 수 있음을 규명했다.

 

본 측정 기술은 2차원 층상 물질과 기판 사이의 계면 상태를 분석함으로써 차세대 신소재 2차원 대면적 박막의 물성을 예측하는데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 결과는 나노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ACS 나노(ACS Nano, IF: 14.588)나노 레터스(Nano Letters, IF: 11.238)에 게재됐다.


 

20216ACS Nano에 게재된 송승우 선임연구원의 연구 성과

 

 

10이달의 KRISS인상수상자 원자기반양자표준팀

(왼쪽부터) 박창용, 이원규, 김휘동, 유대혁 책임연구원

 


 

10월 수상자인 시간표준그룹 원자기반양자표준팀(허명선·이원규·유대혁·김휘동·박창용 책임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이터븀 광시계 ‘KRISS-Yb1’의 성능을 기존보다 20배 이상 향상해 세계협정시에 참여하는 데 성공했다.

 

‘KRISS-Yb1’20억 년 동안에 1 초 정도의 오차를 가질 만큼 정확하다.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은 20201월부터 20213월까지 14개월 동안 KRISS-Yb1의 절대 주파수를 측정해 Metrologia에 게재했다.

 

‘KRISS-Yb1’은 세계협정시 생성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시간의 표준인 UTC(KRIS)의 생성에도 이용될 예정이다. 실시간 UTC(KRIS) 운용과 정확도 향상을 통해 인터넷 및 무선통신망, 전력망 등의 성능 증대가 가능하며 한국형 항법시스템 KPS를 위한 시간 표준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전국 KBS를 포함한 45개 이상의 매체에 보도돼 연구원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 연구 성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KRISS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자기반양자표준팀이 개발한 이터븀 광시계 ‘KRISS-Yb1’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