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KRISS 소식

TOP

표준연 장지호 책임연구원 연구성과,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1-11-12 16:44
  • 조회수189


표준연 장지호 책임연구원 연구성과,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 선정

 

 

 

표준연 장지호 책임연구원이 참여한 딥러닝 기반 음원 위치 추적 기술연구가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에 선정됐다.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 분야의 우수한 제품 또는 기술을 선정함으로써 연구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국내 우수 기계 기술을 대외에 홍보하고자 2013년에 처음 제정됐다.


 

 

 ▲ 표준연-포스텍 공동연구팀

(왼쪽부터) 포스텍 이승철 교수, 포스텍 이수영 학생, 장지호 책임연구원


 

공동연구팀(표준연 장지호 책임연구원-포스텍)이 개발한 음원 위치 추적 기술은 인공지능에 기반해 소리의 발생 위치 및 그 크기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로, 복수의 음원과 잔향 및 잡음이 혼재하는 상황에서도 정밀한 추정이 가능하다.

향후 조난·재난 상황에서의 구조 활동과 전기 누전·가스 누출 위치 탐지 등 국민 안전을 위한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자세한 연구성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사진을 클릭하세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딥러닝 기반 음원 위치 추적기술.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342pixel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딥러닝 기반 음원 위치 추적 기술 이미지



 

장지호 책임연구원은 이번 성과는 같이 연구한 포스텍 팀과 투표에 참여해주신 우리 표준연 구성원분들 덕분이라며 자유로운 연구 분위기를 만들어 주신 경영진분들께도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에는 세계 최초 LNG 연료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탄소중립을 위한 CO2 나노흡수제 개발 등이 함께 선정됐으며 대한기계학회 2021년 학술대회에서 선정패 수여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고. 2021 올해의 10 기계 기술 http://www.kames.or.kr/board/board.asp)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