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보도자료

TOP

전세계 바이오 표준 전문가 한 자리에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3-11-08 10:01
  • 조회수598

- 표준연, 국제도량형위 물질량자문위원회 개최... 21개국 125명 참석 -

- 첨단바이오 분야 선도적 지위 입증, 미래 팬데믹 대응방안 모색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7()부터 10()까지 국제도량형위원회(CIPM) 산하 물질량자문위원회(CCQM)의 연례 가을 회의를 개최한다.

 

2023CCQM 연례 가을 회의 참석자 단체사진


CIPM은 전 세계 측정표준을 관장하는 국제기구로, 산하에 전기, 시간 등 국제단위계를 관장하는 10개 자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이 가운데 CCQM은 화학, 의료, 바이오 등 인류 삶의 질과 직결된 국제 과학기술 현안을 협의해 CIPM에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대면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는 미국, 영국, 일본, 독일 등 21개국에서 125명의 바이오 분야 측정표준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이틀간 3개 실무분과(핵산, 단백질, 세포)별로 기술적인 논의를 거친 후 셋째 날 전체 회의를 통해 새로운 팬데믹 발생 시 대응 방안, 첨단바이오 산업계와의 발맞추기 전략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3개 분과가 모두 참여하는 전체 회의는 분야별 측정기술을 융합해 산업의 급격한 발전에 대응하기 위함으로, 분과 수립 후 10년 만에 최초 개최된다.

 

CCQM 회의의 국내 개최는 지난 2006년 이후 처음이다. 팬데믹을 겪으며 국내 바이오산업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진 것에 더해, 전 세계 표준기관 중에서도 독보적인 KRISS의 첨단바이오 측정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KRISSCCQM의 창립 멤버로서 각국 표준기관 간 국제비교를 적극 주관하며 바이오물질 측정표준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해왔다. KRISS 바이오분석표준그룹 박상열 책임연구원은 지난 2018년부터 CIPM 위원이자 CCQM 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박상열 책임연구원은 이번 회의 개최는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 측정표준 연구개발을 선도하는 KRISS의 입지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현민 KRISS 원장은 전 세계 표준기관 바이오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댈 이번 행사는 첨단바이오 분야 미래 측정표준을 만들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보도자료(231107) 전세계 바이오 표준 전문가 한 자리에.hwp (1.77MB / 다운로드:142) 다운로드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