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보도자료

TOP

미세먼지 유해성분 측정부터 발생원 추적까지…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개발 성공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2-03-23 11:06
  • 조회수464

- 서울·경기 지역에서 포집한 미세먼지로 국내 도시 환경 특성 반영 

- 미세먼지 속 유해원소 포함한 7가지 화학성분 정확히 측정 가능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이 미세먼지 속 유해 원소를 포함한 7가지 화학성분을 정확히 측정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CRM)* 개발에 성공했다. 이는 미세먼지의 유해성분 측정, 유해성 평가, 발생원 추적의 신뢰성 향상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 인증표준물질(CRM): 측정내용과 분석방법이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표준이 되는 기준 물질



KRISS 화학바이오표준본부 임용현 책임연구원()과 임영란 책임연구기술원()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을 이용해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KRISS 융합연구팀*이 개발한 인증표준물질은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2년간 대량 포집한 미세먼지를 균질하게 가공한 것으로 국내의 도시 환경 특성을 반영한 최초 사례다. 이를 이용하면 우리나라 환경에 맞춰 미세먼지의 유해성분 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미세먼지 발생원을 추적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화학바이오표준본부 무기분석표준그룹, 유기분석표준그룹, 바이오분석표준그룹, 가스분석표준그룹, 안전측정연구소 온실가스표준팀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한다. 현대에 이르러 산업활동 영향으로 다양한 유해 화학성분에 의한 오염이 더해지면서 대기 오염을 악화시키고 인류의 건강에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

 

미세먼지는 원소 성분, 유기 화합물, 이온 성분 등 복합적 물질로 구성돼 있어 여기에 포함된 화학성분의 정확한 측정이 매우 어렵다. 하지만 미세먼지의 농도 및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화학 성분을 신뢰성 있게 측정하는 것은 미세먼지의 유해성을 평가하고 저감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현재까지 미세먼지 중 화학성분 측정을 위한 인증표준물질은 미국 표준기관 NIST와 유럽의 JRC에서 개발된 것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1970년대부터 개발되었으며, 시료를 포집한 곳의 지역적 특성이 우리나라와 달라 국내의 환경 특성을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KRISS 융합연구팀은 국내의 환경 특성을 반영해 안타모니, 칼슘, 구리, , 마그네슘, 주석, 아연 등 7가지 화학성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을 개발했다.

 

 KRISS의 최상위측정방법과 국제단위계로의 측정소급성을 갖춘 원소 표준용액을 사용해 미세먼지 중 원소성분의 함량에 대한 가장 정확한 인증값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의 대기오염집중측정소에서는 주기적으로 미세먼지 중 유해성분에 대한 측정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개발한 인증표준물질을 측정의 품질관리에 활용하면 미세먼지 유해성분 측정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에서 제공하는 화학조성 정보와 향후 제공할 동위원소비 등은 미세먼지의 발생원 추적을 위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발생원 추적 활용 연구는 현재 개발 중인 도로 미세먼지, 지하철 미세먼지, 소각장 미세먼지 등 다양한 기원의 미세먼지 표준물질을 개발 완료 시 본격화할 전망이다.



KRISS 화학바이오표준본부 무기분석표준그룹 및 유기분석표준그룹 연구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임명철 책임연구기술원, 전진우 박사후연구원,

임영란 책임연구기술원, 임진선 선임연구원, 임용현 책임연구원)


 

KRISS 화학바이오표준본부 임용현 책임연구원은 최근 미세먼지의 유해성 연구와 관련해 미세먼지 표준물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성과는 국민 안전을 위해 연구원 내외 여러 부서가 협력한 성과로서, 향후 지속적인 융합연구를 통해 유해 유기성분, 이온성분, 동위원소비, 미생물 종 분포, 다중 유기성분 복합패턴 등 유용한 인증 정보를 추가해 미세먼지의 다양한 특성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KRISS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개발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은 3월부터 KRISS 표준성과한마당(https://eshop.kriss.re.kr)에서 구입할 수 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보도자료(220323) 미세먼지 유해성분 측정부터 발생원 추적까지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개발 성공.hwp (5.79MB / 다운로드:35) 다운로드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