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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의 첫발이자 정점, KRISS 교정·시험서비스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2015-06-08 13:23
  • 분류함께 걸어가다
  • 조회수1754

신뢰의 첫발이자 정점, KRISS 교정·시험서비스

 

 

지난 해, 원자력발전소 시험성적서 위·변조 사건이 발생하면서 각 원전설비와 국방부 무기 등의 신뢰성 문제가 이슈화 된 바있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부품의 성적서가 위조됐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곳곳에서는 성적서의 신뢰성에 대해 높은 의구심을 갖기도 했다. 국민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성적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KRISS는 측정기기 및 부품에 대한 교정·시험 성적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하고 성적서의 진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하기 시작했다. 

 

 

교정·시험 서비스란 뭔가요? 

‘교정’ 과 ‘시험’ 서비스. KRISS가 가장 중점적으로 행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아마 이 두 가지를 언급할 수 있지 않을까. 산업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현대사회에 각 장비를 일정한 기준으로 성능을 평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점차 정밀해지고 성능이 높아지는 다양한 장비를 통해 만들어지는 많은 제품들이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짊어질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교정’이란 교정대상인 측정기의 값을 표준값과 비교한 후 그 관계를 확립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기 표시값과 표준기 표시값을 비교한 후 측정기가 표준기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정업무를 진행하는 것이다. 반면 ‘시험’이란 만들어진 장비가 일정기준에 부합하는지를 측정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교정과 시험. KRISS가 이 두 가지 업무를 위해 탄생한 기관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교정·시험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다. 일반 대중의 경우 이 두 업무가 기업과 국가만을 위한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서비스를 거쳐 나온 다양한 설비와 기기들이 우리 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KRISS가 관여하는 ‘신뢰도’라는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 지 실감할 수 있다.
교정·시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곳은 먼저 기업을 들 수 있다. 기업에서 한 번 장비 개발에 성공했다 해도 자사의 신뢰도를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점검과 유지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 기업은 KRISS 표준보급센터의 교정·시험 서비스를 이용,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장비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제품 수율과 성능의 효율을 향상시킨다. 일반 기업 뿐 아니라 국가교정기관도 KRISS 표준보급센터의 수요자다. 국가교정기관은 ‘국가교정체계’에 따라 ‘가장 정확한 것’, ‘그보다 덜 정확한 것’, ‘불안정한 것’으로 등급을 나눈 후 측정기를 계측기에 비교한다. 이처럼 수요자가 정확한 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KRISS는 국가를 대표하는 측정기관 답게 최고 성능의 계측기를 사용한다. 교정 업무는 기업이든 국가든 장비를 만들어 내는 과정 가운데 제일 처음에 해당하므로 높은 정확도를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표준이 신뢰를 만든다 

KRISS가 사용하는 계측기는 최고 성능일 뿐 아니라 종류 역시 다양하다. 이들 계측기는 발전기 등 다양한 산업설비에 사용되는 특정 부품의 강도를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사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교정이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계측기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국민생활 뿐 아니라 전 사회적인 안전망과 직결된 만큼 기업은 공인 교정·시험 기관을 통해 교정과 시험 성적서를 발급 받도록 돼 있다. 추후 계약을 통해 물품을 납품할 시, 성적서를 증빙자료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자료가 위조될 경우 발생한다. 오프라인으로 출력된 성적서를 일부 업체에서 위조 혹은 변조해 계약을 성사시키고 물품을 납품할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곳곳에서 위·변조를 막을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KRISS는 이러한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교정· 시험성적서 실시간 진위 확인 서비스’ 를 개시하기도 했다. 교정·시험 성적서 위조는 KRISS의 신뢰도를 이용해 일어나는 사건이기도 하다. 때문에 최근 KRISS는 성적서의 위조 및 변조를 방지할 수 있도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지난 해 원전 부품시험서 위조 사건의 여파가 컸기 때문이다. 해당 시스템을 구축한 목적은 크게 두 가지다. 성적서 위·변조를 예방하는 것과 고객들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것. 표준이 신뢰를 만들고, 이 신뢰가 다시 표준을 만든다는 가치 아래 KRISS는 누구나 24시간 언제든지 성적서 위·변조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성적서 출력 단계부터 원본 확인까지, 그 방법도 다양하게 만들었다. 또한 보안을 철저히 높였다. 화면 캡처도 불가능하며 문서보안 기능뿐 아니라 고밀도 2D 바코드 기술(성적서의 내용을 작은 바코드에 삽입)을 활용했다.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위해 

실제로 신뢰 구축 문제는 우리나라를 넘어 국제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큰 영향력을 미친다. 여기에는 국내 항공사에서 발생했던 미국 항공기의 정비 일화를 언급할 수 있다. 미국 항공기가 국내 항공사에 들어온 후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국내 항공사가 정비를 진행하겠다고 한 것이다. 이 때 미국 항공사 측은 미국의 표준기관인 NIST의 기준값에 준하는 계측기를 사용해달라는 요구사항을 제시했는데, 그 때 국내 항공사가 문을 두드린 곳이 바로 KRISS였다. 마침 KRISS와 NIST 간에 국가표준 상호인정협정이 체결돼있었기 때문에 상호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 덕분에 국내 항공사는 별 탈 없이 당시 상황을 지나갈 수 있었다.
산업이 분화되고 발전됨에 따라 그에 따른 교정 서비스 역시 더욱 정교해질 필요가 있다. 교정 서비스의 코디네이터 역할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기에 이전보다 세심한 기술이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분야도 찾을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교정 분야를 찾아 이를 연구부서에 알려준 후 개발을 도모하는 일 역시 KRISS 표준보급센터가 할 역할이라는 데 동의한다.
KRISS 표준보급센터는 앞으로 많은 목표를 갖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수요자 중심의 표준보급 프로세스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는 공급자 위주의 프로세스가 거의 전부였기에 수요자 입장에서 이렇다 할 프로세스가 없었지만 KRISS는 이러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교정시험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한 현재. KRISS 표준보급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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