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소식

KRISS 소식

TOP

7월, 8월 이달의 KRISS인상 시상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2022-11-14 09:00
  • 조회수994

지난 117(), 연구원 발전에 공헌한 우수 직원에게 수여하는 이달의 KRISS인상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이번 시상은 7월 연구부문, 8월 연구부문 수상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7월 이달의 KRISS인상 연구부문은 홍성구 멀티스케일역학물성팀장이 수상했다.

 

7월 연구부문 수상자 : 홍성구 멀티스케일역학물성팀장

 

홍성구 팀장은 교신저자로 참여했으며, 주름 그래핀을 다양한 소재의 기판 위에 대면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주름 그래핀 제작 기술이 가진 기술적 한계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산업적으로 잘 확립된 롤(roll) 기반 공정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기판 소재를 활용한 주름 그래핀 기판을 저비용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됐다.

 

KRISS 연구진이 주름 그래핀의 주름 구조를 관찰하고 있다

(: 홍성구 책임연구원 / : 프라샨트 UST-KRISS 스쿨 박사과정생)

 

해당 연구성과는 나노분야 국제학술지 ACS Nano20226월 호에 게재됐으며, 국내(2021) 및 미국(2022) 특허로 출원됐다. 플렉서블 투명전극, 센서, 필터, 에너지 저장 소자, 태양전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리콘 고분자(PDMS) 기판과 페트(PET) 기판에 전사한 주름 그래핀

 

연구성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RISS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 클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홍성구 블로그 성과.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6pixel, 세로 109pixel

 

 

8월 이달의 KRISS인상 연구부문은 나노안전팀이 수상했다.

 

8월 연구부문 수상자 : 나노안전팀

(좌측부터 최재원 근로연구학생, 김인영 POST-DOC, 김재석 책임연구원,

허민범 책임연구원, 곽민정 선임기술원, 황보선애 POST-DOC)

 

나노안전팀은 나노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독성을 평가하기 위한 세포배양시스템의 한계를 밝혀냈다. 나노물질은 의학, 화학,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나노물질이 인체에 축적되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독성평가가 필수적이다.

 

현재까지는 평면에서 세포를 배양하는 2차원 세포배양시스템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인체 유사성이 더 높은 3차원 세포배양시스템의 도입이 빠르게 늘고 있다.

연구진은 3차원 세포배양시스템을 이용한 나노물질의 독성평가법의 한계를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ISO에서 나노물질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표준으로 3차원 세포배양시스템을 이용한 평가법을 신규 개발한 만큼, 이를 고도화할 수 있는 이번 성과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KRISS 연구진이 실험에 사용한 3차원 세포배양시스템

 

KRISS 연구진이 나노물질과 세포외기질의 흡착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연구성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RISS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 클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허민범 블로그 성과-크기조정.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84pixel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